티스토리 뷰

손톱과 발톱도 우리몸 피부의 일종이라고 하는데요. 피부 상태는 우리몸의 건강상태를 알려줍니다. 엄지발톱에 세로줄이 생기면 증상을 잘 살펴봐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이나 발톱등에 가로줄 또는 세로줄이 생기면 어떤 신호인지 궁금해 지는데요. 엄지발톱 세로줄이 생길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엄지발톱 세로줄 원인

1. 영양 부족

몸속에 아연, 단백질이나 철분이 부족한 경우 엄지발톱에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칼슘, 충분한 영양 공급이 되지 못할 경우에도 세로줄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2. 출혈

외부 충격등으로 인해 발톱내 출혈이나 혈관 염증, 모세관 손상등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곰팡이 감염

곰팡이 감염, 우리가 흔히 무좀이라고 얘기하는 곰팡이에 엄지발톱이 감염된 경우에도 세로줄이 생깁니다.




4. 흑색종

엄지발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보인다면 흑색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흑색종은 엄지발톱과 엄지손톱에 주로 발생하는데요. 발톱밑에 검은 얼룩이 6mm 이상으로 자라거나 얼룩이 불규칙적으로 계속 모양이 변할경우에는 흑색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흑색종은 엄지발톱에 검은색 세로줄이나 검은색 얼룩등이 계속 확대되면서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함께 동반되기도 합니다. 흑색종은 피부의 멜라닌 세포 변형으로 발생하는 일종의 피부암 입니다. 특히 다른 장기까지 퍼질 경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엄지발톱 세로줄 예방

곰팡이 감염(무좀)에 걸리지 않으려면 발 청결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발에 땀이 많을 경우 무좀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관리가 중요합니다. 발톱의 영양 부족을 예방하려면 전문적인 손발톱 영양제를 복용할 수도 있으며 음식 역시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심해질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