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개막식에서 미국 NBC 해설자의 일본 침략 망언 논란이 최근 발생했는데요. 이번에는 영국 출신 팝스타 에드 시런이 일본 제국(군국) 주의의 상징인 '욱일기(전범기)'을 연상케하는 영상을 SNS(인스타그램)에 올려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에드 시런(에드워드 크리스토퍼 시런 Edward Christopher Sheeran, 1991년 2월 17일 영국 웨스트요크셔 주 출생)은 14일(한국 시각) 자신의 SNS(인스타그램)에 영국 가수 조지 에즈라(George Ezra)와 콜라보한 팟캐스트 홍보 영상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애드 시런을 중심으로 한 영상 속 배경이 일본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旭日旗, Rising Sun Flag)를 연상시키면서 논란이 된 것입니다. 해당 영상을 접한 네티즌들은 에드 시런의 인스타그램에 강력한 비난과 항의 댓글을 남겼는데요.



이러한 팬들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에드 시런이 어떠한 해명이나 피드백없이 다른 게시물을 올리면서 그가 팬들의 반응을 묵살한 것이 아니냐는 비난이 더해진 상황입니다. 에드 시런은 한때 SNS(트위터) 활동을 적극적으로하면서 파워 트위터리안이라 불렸을 정도인데 이런 그가 이번 사태에 대한 팬들의 반응을 모를리 없었을텐데 이것을 애써 외면하는듯한 반응을 보인 것입니다.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사태의 심각성을 뒤늦게 깨달았는지 에드 쉬런은 결국 문제가 된 동영상을 SNS(인스타그램)에서 삭제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에 대해 별다른 해명이나 사과등을 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하면서 팬들의 실망감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에드 시런은 아델(Adele)과 함께 영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팝 아티스트(가수) 인데요. 2016년 제58회 그래미 시상식에서 'Thinking Out Loud'라는 곡으로 올해의 노래상을 수상하였으며 'Shape of you' 등의 노래를 히트시키며 세계적 가수의 반열에 오른 인물입니다.




애드 시런은 2017년 10월 아시아 투어의 일환으로 대한민국 공연도 예정되어 있었지만 갑작스런 팔꿈치및 손목 부상으로 취소가 되었습니다. 이후 새로운 아시아 투어 일정을 발표, 일본·필리핀 공연만 예정대로 4월에 진행 예정이며 기존의 한국·대만·홍콩 공연은 취소하였습니다.


<가수 싸이(PSY)와 에드 시런>


한편, 에드 시런은 '강남스타일'의 가수 싸이(PSY)의 팬으로 직접 만나기도 하였으며 싸이의 7집 앨범에도 참여, 에드 시런의 싱글 'Sing' 을 리믹스한 'Sing(PSY mix)'의 하이라이트 부분에 직접 목소리 참여를 한 적도 있습니다.


<왕좌의 게임에 카메오 출연한 에드 시런(가운데). 왼쪽은 메이지 윌리암스>


영화에도 참여한 적이 있는데요. 2016년 개봉한 영화 <브리짓 존스의 베이비>에서 '에드 시런' 본인 역으로 카메오 출연을 하기도 하였으며 <왕좌의 게임 시즌7 - 에피소드 1> 에서 라니스터군 병사 역할로 깜짝 출연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왕좌의 게임 출연은 아리아 스타크 역의 '메이지 윌리암스'가 에드 시런의 열렬한 팬임을 알고 제작진이 그를 위해 서프라이즈 선물로 준비한 이벤트 였다고 합니다.


<소녀시대 가수 티파니가 2016년 8월 15일 광복절에 SNS에 올려 논란이 된 욱일기 이모티콘> 


한편 논란이 된 욱일기(旭日旗, Rising Sun Flag)는 2차 대전 당시 일본 제국군의 군기(軍旗)로 사용되어 일본 제국의 침략과 착취를 상징하며 주로 일본 극우세력이 시위등에서 사용, 일본 극우 세력의 상징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웹툰 작가 칼카나마(김찬희) - 일본과 독일의 역사 인식 차이>


국내에서는 '욱일승천기(旭日昇天旗)' 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 표현은 일본도 사용하지 않고 세계적으로도 통용되지 않는 오직 대한민국에서만 통용되는 명칭으로 실제로 일본 사람들에게 욱일승천기 라고 얘기하면 잘 알아듣지 못한다고 합니다.



'욱일기'를 '전범기' 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전범(戰犯, War Crime 전쟁 범죄) 이라는 단어가 전쟁 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의미하기에 여기에 기(旗, 깃발)를 붙인 '전범기(戰犯旗)'라는 표현은 맞지 않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전범기'라는 표현은 2010년 이후 대한민국에서만 사용되는 것으로 국제적으로도 사용되지 않는 말이며 국어사전에도 없는 신조어입니다. 포괄적인 의미에서 '욱일기'를 '전범기'로 부르고 있지만 정확히 말한다면 '욱일기'라고 표현하는 편이 더 바람직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