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귀뚫고 부음 증상 예방 및 대처법

킹스핸들 2018. 5. 14. 21:49

귀걸이나 피어싱 패션을 위해 귀를 뚫기도 하는데요. 요즘은 귀뿐만 아니라 코나 입, 배꼽, 눈썹등 다양한 부위에 피어싱을 하는 경우도 많아 졌습니다. 귀뚫고 부음 증상 예방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어싱(Piercing)은 라틴어 '페르투수스(Pertusus)'에서 유래 하였는데 그 의미는 '뚫고 나간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문신과 함께 인류와 꽤 오래전부터 함께 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귀뚫고 부음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 비위생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에 무엇보다 청결을 유지하면서 외부 감염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시 귀걸이를 착용한 이후, 치유기간(1일 2회, 약 15일) 동안에는 귀주위를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비누로 하루에 한 번만 세척해 주세요. 더 깨끗하게 하려고 불필요한 소독등을 추가하지 마세요. 추가 세척(소독) 작업은 오히려 귀가 깨끗이 아무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주요 감염 원인

- 더러운 손 : 미리 깨끗한 비누나 더 나은 항균 비누로 손을 닦지 않은 상태에서 결코 귀를 만지지 마십시오. 손을 씻은 후에는 깨끗한 수건으로 닦아주세요.


- 귀걸이 : 당연하기도 하지만 너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 : 니켈을 포함한 귀걸이는 알러지 반응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방법

항상 손을 청결하게 합니다. 귀를 뚫고 처음 15일동안에는 소독을 피하고 모든 잔류 물(결석 림프)등을 깨끗한 면봉등으로 제거해 줍니다. 특히 손톱으로 상처를 내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귀뚫은 주위를 가능한 건조하고 청결한 상태로 유지 시킵니다. 각종 사용 도구들은 재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소독 작업을 위한 알코올, 과산화수소수 또는 일부 치유 연고등은 사용하지 마세요.


그런 후에는 미지근한 물과 항균 비누 또는 소독 기능 로션을 사용해 줍니다. 사용후에는 귀주위를 잘 건조시켜 줍니다. 치유를 촉진하고 자극을 완하시키기 위해 자기 전에는 귀뚫은 곳을 몇 분 정도 소금물로 닦아 준 후 드라이기로 말려줍니다.




귀걸이는 장기간 사용하지 않고 여러개의 귀걸이를 돌려가면서 사용합니다. 사용한 귀걸이 주변에는 불순물이 많이 묻어 있습니다. 소금물로 씻어주거나 살균기등을 이용하여 이러한 불순물들을 제거하여 줍니다. 충분히 건조해 질 때까지는 다른 깨끗한 귀걸이를 사용해 주세요.



귀뚫고 부음증상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초기 15일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무척 중요합니다.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아스피린의 섭취를 피합니다.

- 금연 

- 커피와 알코올 섭취를 가능한 피합니다.

- 피어싱을 손상시키지 마십시오

- 귀걸이에 붕대등을 감지 마십시오.

- 귀가 눌리거나 딱딱한 곳에 자극받지 않도록 누울때는 반드시 부드러운 베개를 사용하십시오.

- 베개 커버를 자주 교체하십시오.



주의 사항

감염이나 알레르기를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금(14k 이상)이나 프리미엄 은(실버)귀걸이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는 이것이 완벽한 알러지 차단이 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 2개월 간은 수영장등은 피하시는게 현명합니다. 목욕시에도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고 바셀린을 이용하여 두꺼운 층으로 코팅하여 피부를 보호해 주면 좋습니다. 




무엇보다 대부분의 귀뚫음 부음 증상의 원인은 청결하지 못한 손에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항상 손 위생에 신경써 주세요. 혹시라도 귀가 많이 붓거나 시간이 지나도 붓기가 빠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