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00세 시대가 열리고 미국 어디에서는 인간 수명 500세 늘리기 프로젝트도 진행중이라고 얘기도 들리는데요. 과학 의료 기술의 발달과 함께 평균 수명 역시 길어지고 있는데요 언제까지 사느냐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그때까지 어떻게 사느냐가 더 중요하겠지요??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질적인 향상도 중요하지만 아플때 적절한 약을 복용하거나 치료도 중요한데요. 흔히 가장 많이 복용하는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 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 소염 진통제의 주성분인데요. 흔히 약국에서 판매하는 부루펜(삼일제약-이부프로펜), 맥시부펜(한미약품-덱시부프로펜), 타이레놀(한국얀센-아세트아미노펜)이 해당 제품들 입니다.





3가지중 이부프로펜(부루펜)과 덱시부프로펜(맥시부펜)은 소염효과가 필요한 경우,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은 소염효과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부프로펜(부루펜)은 크게 D-이부프로펜 과 L-이부프로펜이로 구성되는데 우리가 원하는 효능및 효과는 D-이부프로펜이며 L-이부프로펜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합니다. L-이부프로펜은 간이나 신장 손상, 위장출혈의 부작용이 있기에 D-이부프로펜만을 추출하여 만들어 낸 것이 바로 덱시부프로펜(맥시부펜) 입니다.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구요 특히 유아용 해열제로 먹일때에는 꼭 약사 및 의사와 상의후에 복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부프로펜(부루펜) : 해열제 및 소염작용

▶덱시부프로펜(맥시부펜) : 해열제 및 소염작용. 이부프로펜 대비 부작용 우려 덜함.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 해열제. 소염기능 미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