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돌 그룹 빅뱅의 막내 승리는 MBC 예능 '라디오스타'에 출연 당시, 멤버(탑, 태양, 지드래곤(권지용), 대성)들의 군입대와 관련, "살맛 난다"라고 밝혀 큰 웃음을 주었습니다. 이처럼 국방의 의무인 군대는 일반인뿐 아니라 연예인도 피해 갈 수 없는데요. 오는 4월경, 아이돌 그룹 갓세븐의 '뱀뱀' 과 엔씨티(NCT U)의 텐(TEN) 두 사람의 군입대 여부가 뽑기(?)로 결정 될 예정입니다.


<갓세븐의 '뱀뱀(왼쪽)'과 엔씨티의 '텐(오른쪽)>


갓세븐(GOT7 ; JB, 마크, 잭슨, 진영, 영재, 유겸, 뱀뱀의 7인조)의 멤버 뱀뱀(BamBam, 생일:1997년 5월 2일, 국적:태국 방콕 출생, 나이:21세)과 엔씨티(NCT & 서브 유닛 NCT U)의 멤버 텐(TEN. 생일:1996년 2월 27일. 국적:태국 방콕. 나이:23세) 두 사람은 모두 국적이 태국(Thailand)으로 병역 역시 태국법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태국은 1954년부터 군입대(혹은 면제) 여부를 뽑기로 정하는 이른바 '추첨 징병제'를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태국은 해마다 필요한 군인수를 정부가 정하여 우선 지원자(자원 입대)를 받습니다. 이 때 정부의 계획보다 지원자수가 모자랄 경우, 만 21세 남성에게 군 소집령을 발령한 후 신체검사를 실시합니다.



신체검사 후, 군복무 여부를 결정하는 운명의 제비 뽑기를 하는데요. 제비 뽑기 도구는 구슬, 종이등 지역마다 다양하지만 운명을 결정짓는 색깔은 동일 합니다. 바로 '빨간색(=피를 보는것이냐??)' 은 징집(=군입대, 군복무),  '검은색(=앞날이 캄캄할 것 같지만..)'은 군면제가 됩니다. 빨간색을 뽑을 경우에는 한 달 이내에 군대에 가야 합니다.



자원 입대의 경우, 군복무 기간은 최대 1년이지만, 추첨 징병제에 의해 소집, '빨간색'을 뽑아 징집되는 경우에는 2년을 복무해야 합니다. 그야말로 순간의 선택이 2년을 좌우하게 되므로 매년 4월이면 태국 청년들의 희비가 엇갈린다고 합니다.



지난 2009년, 태국 왕자로도 불린 아이돌 그룹 2PM의 닉쿤(Nichkhun, 생일:1988년 6월 24일 출생, 나이:31세, 국적:태국&미국, 미국 캘리포니아 출생)은 '추첨 징병제'에 소집되어 태국에서 신체검사를 받았습니다.



당시 닉쿤은 "운이 좋아 (군대에) 들어가지 않으면 한국으로 돌아가서 일을 할 것이고, 만약에 뽑히면(군입대) 나라를 위해 군대에 복무할 예정이다. 입대를 안 해도 된다면 태국을 더 많이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운명의 뽑기(추첨)을 앞두고 심경을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럭키 가이 닉쿤은 자신의 뽑기 순서가 되기 전에 징집 인원 충원이 모두 완료 되면서 자동으로 면제가 되었습니다. 당시 언론에 보여주기 위해 뽑기 하는 모습등을 연출하였지만 이미 편안한(?) 상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태국의 경우, 군대에 대한 이미지가 나쁘지 않고 실제로 군 생활이 괜찮고 월급도 많이 받기에 지원자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장교가 되면 고위직 출세등에 유리한 면도 많습니다. 하지만 태국 남부 지방에 내전이 발생하면서 최근에는 병역을 기피하는 청년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물론 군대(병역) 관련 비리는 태국에도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행정 구역 단위로 징집 인원을 정하는 관계로 상대적으로 징집 인원이 적은 동네로 주소를 옮기는 이른바 위장 전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태국은 추점에서 '빨간색'을 뽑아 군입대를 해야 하는 경우, 면제자에게 이것을 합법적으로 양도할 수도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위장 전입이나 적표(빨간색 입대 표시) 양도를 통해서 군면제를 받는 편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돌 그룹 갓세븐의 뱀뱀과 엔씨티(NCT)의 텐, 두 사람에게도 운명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어느색을 뽑느냐에 따라 2년간의 아이돌 가수로서의 공백이 생길 수도 있는 상황인데요. '빨간색(=징집. 군입대)' 이냐 '검은색(면제)'냐, 두 사람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