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떤 직업이든 직업적 사명이 필요하지만 특히 교사, 경찰관, 소방관, 구급대원등은 더 많은 사명감이 필요하기도 하고 사회적 시선 역시 요구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2018년 유치원 교사 호봉표 정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과거에는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스승에 대한 존경심이 높았는데요. 시대가 변하고 학생과 선생님간의 불미스러운 뉴스가 쉽고 빨리 확산되면서 교육계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에도 변화가 생긴 것은 틀림 없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치원 교사를 희망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무엇보다 아이들을 좋아하고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많이 있어야 그에 따른 힘듦도 넘어설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치원 선생님이 되려면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이 필요한데요. 별도의 시험이 있는건 아니고 3년제 혹은 4년제 유아교육과를 전공 및 졸업하면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사립 유치원의 경우에는 2급 자격증만 있으면 되고 국공립 유치원 이나 병설 유치원의 경우에는 2급 자격증과 함께 임용 고시까지 합격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국공립이나 병설 유치원은 원생들의 입학 경쟁도 치열하지만 교사 자격 역시 더 까다롭습니다.


유아교육과와 비슷한 학과로 유아보육과나 유아 아동과등도 있지만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이 주어지는 것은 유아교육과 뿐이란 것은 사전에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8 유치원 국가 호봉은 상기 표와 같습니다. 해마다 국가법령정보센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국가법령정보센터에 접속하셔서 검색창에 "교원 봉급표"라고 입력하시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공립 유치원 교사의 초임은 대략 190만원을 조금 넘는 정도 입니다. 일반적으로 8,9호봉 부터 초봉이 적용되어 월급을 받게 됩니다. 사립 유치원의 경우, 과거에는 국공립 유치원 교사 호봉을 기준으로 동일한 급여를 받았지만 국공립 호봉이 인상되면서 별도 기준으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사립 유치원은 정부 기준을 따라야 하는 의무가 없기에 지역별로도 교사 월급의 창이가 있습니다. 평균적으로는 대략 국공립 대비 2,30만원 정도의 호봉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의 경우에는 경쟁률도 쎈 편입니다. 물론 학교에 따라 또한 치뤄지는 해마다 경쟁률은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수도권의 경우, 수능 등급이 2등급 이상은 되어야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치원 교사가 되는 경로는 다양한데요. 대학생때 실습이 좋은 인연이 되어 채용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고 담당 교수님의 추천을 통해 일찌감치 취업이 확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구인 구직을 통한 방법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2018년 유치원 교사 호봉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