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틈새 정보

음으로 노래찾기 초간단

킹스핸들 2018. 3. 20. 23:18

샤이니의 'Ring Ding Dong(링딩동)', SS501의 'U R Man', 트와이스 'TT(티티)'등과 같이 후렴구의 리듬과 가사가 단순하고 반복적인 노래를 흔히 '후크송(hook song)'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후크송은 한 번 들으면 자신도 모르게 머리속에 맴돌면서 자꾸 따라하게 된다는 이유로 '수능 금지곡'으로도 불리우기도 합니다.



우연히 들려오는 노래가 너무 좋지만 가사가 생각나지 않아 노래가사로 노래찾기가 불가능할 경우가 있습니다. 노래의 음만 기억해서 흥얼 흥얼 허밍으로 노래 찾기를 하고 싶거나 음성으로 노래찾기를 하고 싶을 경우, 음으로 노래찾기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검색창 노래검색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검색창 우측의 마이크 버튼을 누릅니다. 음성, 노래 검색을 통해 음성노래찾기를 할 수 있는데요. 우측 하단의 'MUSIC'을 클릭한 뒤 허밍이나 음성 또는 음악을 마이크 부분에 들려주면 노래제목을 찾아 줍니다.



네이버 노래찾기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참고로 '후크송(Hook Song)'은 대한민국에서 만든 신조어로서 정식 영어 표현이 아닌 일종의 콩글리쉬입니다. 영어로는 'Kitch Song' 또는 'Kitch Music' 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노래찾기 어플(앱) '사운드 하운드(SoundHound)'를 통해 노래제목을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또는 앱스토어(아이폰)에서 모두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설치를 누르고 시작하기를 통해 사운드하운드를 설치합니다.



동그라미 가운데 부분을 누르고 허밍으로 직접 노래를 부르거나 음원을 마이크에 들려주면 노래 찾기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아쉽게도 본 어플은 가요(K-POP 케이 팝)보다는 해외 팝송이나 일본 J-POP에 조금 더 검색이 잘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제는 궁금한 노래, 특히 음원이 없어도 허밍 또는 음성으로도 휴대폰(스마트폰)만 있다면 궁금한 노래를 간단히 찾을 수 있습니다. 짧고 반복적인 멜로디의 후크송은 강한 임팩트를 전달하는 장점이 있지만 자칫하면 지루할 수도 있는데요.




K팝은 이것을 무대위의 현란한 퍼포먼스(댄스)와 화려한 조명등으로 관객의 시각까지 충족시키며 지루함을 느낄 틈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K팝은 이러한 후크송을 통해 강력한 중독성을 선보이며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 각국으로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