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관계 후 선혈 증상 왜 이런거죠?

킹스핸들 2018. 6. 8. 17:55

관계 후 선혈이 보이면 놀라움과 걱정이 됩니다. 혹시 임신은 아닌지 다른 병이 생긴건 아닌지 여러가지 생각으로 마음이 복잡해 지는데요. 이러한 증상의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가끔씩 질 출혈을 경험합니다. 특히 폐경기 여성의 63% 가 근위부 질 건조증과 질 출혈 또는 점안을 경험 합니다. 또한 폐경기가 아닌 여성의 최대 9%가 사랑 후 출혈을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관계 후 선혈의 원인

관계 후 출혈은 대부분 산후 출혈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폐경 여부에 따라 추측되는 원인이 달라집니다. 폐경에 이르지 않은 젊은 여성일 경우 자궁 경부암이 의심될 수 있으며 폐경기 여성의 경우 자궁 경부, 자궁, 요도관 이상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관계 후 출혈은 아래와 같은 질환일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골반 염증성 질환

- 질염 또는 질 염증

- 갱년기 유전적 증후군 (GSM)


나이가 들면서 특히 월경이 멈추면 몸에서 에스트로겐 생성이 줄어 듭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생식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을 때 질 윤활 부족이나 질내 스트레칭을 감소시킵니다. 이것은 사랑후에 통증과 출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관계시 심한 자극으로 인해 질내 긁힘이나 작은 상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것이 출혈을 불러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경기, 수유기 또는 다른 질 건조증의 병력이 있다면 그 가능성은 더욱 커집니다.


관계후 출혈을 포함하여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 잦다면 자궁 경부암이나 자궁암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처음 치료를 찾는 자궁 경부암 여성의 11%에서 나타납니다. 



다음의 경우에도 관계 후 선혈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폐경 직전 또는 폐경기에있는 경우

- 최근에 출산했거나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한 경우

- 정기적으로 질 세척을하는 경우

 

관계 후 선혈과 관련된 증상은 원인에 따라 다양합니다. 폐경이 아니라면 다른 위험 요소는 적으며 신속하게 사라지는 작은 점안이나 출혈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아래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진찰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 가려움증 또는 질 분비물

- 배뇨시 떨림이나 타는듯한 느낌

- 관계시 심한 통증

- 심한 출혈

- 복통이나 허리 통증

- 메스꺼움 또는 구토

- 선혈(피)가 아닌 특이한 분비물




선혈이 걱정된다면 평소 충분한 철분 섭취를 통하여 이것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이라면 지켜볼 필요가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꼭 진찰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관계 후 선혈 증상에 대한 원인 정보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