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조갑주위염 원인과 대처법

킹스핸들 2018. 7. 2. 15:27

인간의 신체 부위 중에서 가장 단단한 곳은 치아(=이) 라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 튼튼한 곳이 바로 손톱과 발톱 이라고 하는데요. 손발톱 질환인 조갑주위염의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조갑주위염(爪甲周圍炎)은 말 그대로 조갑(爪甲 ; 손톱과 발톱)의 주위(주변)가 세균 감염으로 인해 빨갛게 붓고 통증을 동반하며 심할경우 노랗게 곪기까지 하는 염증 증상을 말합니다.



조갑주위염은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급성과 만성이 그것 인데요. 급성 조갑주위염은 손톱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만성의 경우에는 1회 또는 여러번 반복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조갑주위염이 손톱에서 발생하는 경우, 손톱 밑 또는 손톱 측면 주변의 통증, 부종 및 적색에서 시작됩니다. 급성 조갑주위염은 손톱 또는 발톱의 측면 또는 바닥에 고름이 들어차는 주머니(농양)가 생기기도 합니다.


만성 조갑주위염은 손발톱 표피를 파괴 시키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이런 위험이 커지게 되면 손발톱이 피부와 분리되는 일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손발톱이 딱딱하고 두껍게 변형 될 수도 있습니다.



◆ 조갑주위염의 원인 및 위험 요인

조갑주위염의 원인이 박테리아인 경우에는 급성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커지며 곰팡이일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서서히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톱을 자주 물어 뜯거나 빠는 행동은 감염을 일으킬 위험이 높으며 선천적으로 내향성 발톱인 경우에도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손발톱이 물 또는 가혹한 화학 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면 만성 조갑 주위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습기가 많은 환경은 칸디다(곰팡이의 일종), 특정 박테리아나 세균증식을 허용하며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집안에서 손발톱이 마를 시간 없이 장시간 젖어있는 전업 주부의 경우 만성 조갑주위염의 위험이 높습니다. 만성 조갑 주위염은 자극성 피부염이나 피부가 쉽게 붉어지고 가려움증이 빈번할 경우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조갑주위염은 특히 성인 여성과 당뇨병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장기 이식 후 약을 복용해야 하는 사람, HIV(면역 결핍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 등 약한 면역 체계를 가진 사람에게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 조갑주위염 대처법

조갑주위염은 습하고 독한 화학 물질등에 노출될 경우 발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능한 손발톱을 위생적이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키며 자극적인 화학 물질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기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장갑을 착용하거나 피부 건조 방지 크림을 사용해야합니다. 감염 요인에 따라 항진균 약물이나 항생제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손톱을 청소하고 건조시키기 위해 스테로이드 크림이나 에탄올(알코올)과 티모르 (살균제)로 된 용액을 도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손발톱 주위에 고름이 찬 농양 주머니가 발생한 경우, 곰팡이로 인한 조갑주위염은 잘 치유되지 않기에 신속하게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조갑주위염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