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고양이 눈부음 원인과 대처법

킹스핸들 2018. 7. 2. 22:57

눈은 흔히 마음의 창이라고 불리우며 모든 사물을 관찰할 때 절대적으로 꼭 필요합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고양이도 마찬가지인데요. 고양이 눈부음 증상의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하는 고양이의 눈에 심한 붓기나 눈꼽, 눈물, 염증, 충혈, 심할 경우에는 고름까지 생기는 눈병 증세가 보이면 정말 마음이 아픈데요. 또한 얼마나 답답하고 아플까 집사들은 걱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사람도 그렇지만 고양이 역시 질병이 발생한 경우, 조속한 치료와 대처를 하지 않으면 병을 키울 수도 있는데요. 고양이에게 서 흔히 발병할 수 있는 눈 질환과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막 궤양 (각막 손상)

고양이 눈에 먼지나 모래알등 미세한 불순물이 들어가서 남아 남아있는 경우, 이러한 이물질은 고양이 눈꺼풀 아래에 붙어 각막을 손상 시키는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끼리 싸움으로 인해 눈의 상처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막염

결막염은 고양이 눈꺼풀(결막) 내부의 염증이며,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증상은 눈이 붉게 부어있거나 고름과 같은 분비물등이 눈에 붙어 있습니다.


- 이물질이나 궤양의 경우처럼 눈에 자극 사항 발생

- 잔디와 꽃가루에 대한 알레르기(알러지). 고양이는 사람의 반응 정도만큼 알레르기에 반응하기도 합니다.

- 고양이 사이에서 옮는 세균 감염증상인 클라미디아증

- 고양이 헤르페스 바이러스, 전염성이 강한 기타 바이러스



엔트로피온 또는 엑트로피온 (눈꺼풀 기형 증상)

- 엔트로피온은 눈꺼풀이 눈 안쪽으로 말려들어가는 증상입니다. 이때 눈꺼풀은 각막을 문질러 매우 괴로운 자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종종 엔트로피온 증상이 있습니다.

- 엑트로피온은 엔트로피온과 반대로 눈꺼풀이 눈 바깥쪽으로 말리는 증상입니다. 주로 눈이 충혈되고 눈물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 눈부음 원인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눈부음 증상이 발생하면 합병증 발생 가능성도 있기에 신속히 전문의를 찾아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는 생리 식염수로 고양이 눈을 세척하여 이물질을 제거할 수도 있는데요.




증세가 심할 경우에는 항생제 처방, 점안제나 소염제 처방, 외과적 수술(눈꺼풀 기형 증상의 경우)까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눈부음 증상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