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관장약 넣는법 알아 보기

킹스핸들 2023. 5. 1. 21:42

 

관장약이란?

관장은 장을 비우는 행위를 말하고 관장약은 장을 청결하는데 사용하는 액체 주사를 말합니다. 전문 기관에서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경우에 따라 개인이 집에서 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관장약이 필요한 상황

관장은 주로 변비가 심하거나 만성인 경우 사용되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 입니다. 그외 대장 세척 이나 해독, 의학적 검사등을 준비하는 경우에 진행되기도 합니다.

관장약 구매

관장약은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제품 입니다. 가격도 비싸지 않아 경제적 부담이 크지 않아 손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관장약은 작은병 모양으로 신체에 주입되는 액체가 담겨져 있는데요. 주로 염분과 물, 미네랄 오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장약 넣는법

무엇이든 처음이 가장 어렵죠. 관장약 역시 생애 처음으로 해야 하는 경우, 조금은 막막하고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막상 해보면 관장약 넣는법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1. 몸을 좌측 방향으로 누이고 오른발은 들어 복부쪽에 위치하게 합니다.

2. 관장약 주입구나 항문 주변에 윤활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바셀린등을 발라준 뒤 항문 중심을 향해 일정한 압력으로 관장약 병 끝을 직장에 부드럽게 삽입합니다. 주입시 별다른 통증은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관장약을 부드럽게 눌러 병을 짜냅니다. 최대한 많은 양을 넣되 무리하게 전부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관장시 주의 사항

관장약 효과는 보통 1시간 정도가 소요되기도 하지만 배변 신호는 보통 5분 이내로 시작 되니 관장약을 넣은뒤 언제라도 화장실을 갈 수 있도록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 신호가 오자 마자 화장실을 갈 경우 장이 모두 비워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5~7분 정도후에 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